이번 시간에는 너비 우선 탐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.
너비 우선 탐색(BFS)은 탐색을 할 때 너비를 우선으로 하여 탐색을 수행하는 탐색 알고리즘이다.
'맹목적인 탐색'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탐색 기법으로, '최단 경로'를 찾아준다는 점에서 '최단 길이'를 보장해야할 때 많이 사용한다. 큐를 사용한다.
시작점에서부터 가까운 것부터 탐색을 하겠다는 것이다.
맨 처음에 시작 노드(Start Node)를 큐에 삽입하면서 시작한다.
시작 노드를 방문했다고 표시를 해놓고, 그 이후부터 다음의 알고리즘을 반복한다.
1. 큐에서 하나의 노드를 꺼낸다.
2. 해당 노드에 연결된 노드들 중 방문하지 않은 노드를 방문하고, 차례대로 큐에 삽입한다.
stl queue를 사용해서 구현해본 코드이다.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queue>
#include <vector>
using namespace std;
int number = 7;
int c[7];
vector<int> a[8];
void BFS(int start) {
queue<int> q;
q.push(start);
c[start] = true;
while (!q.empty()) {
int x = q.front();
q.pop();
printf("%d ", x);
for (int i = 0; i < a[x].size(); i++) {
int y = a[x][i];
if (!c[y]) {
q.push(y);
c[y] = true;
}
}
}
}
int main() {
// 1과 2를 연결한다.
a[1].push_back(2);
a[2].push_back(1);
// 1과 3을 연결한다.
a[1].push_back(3);
a[3].push_back(1);
// 2와 3을 연결한다.
a[2].push_back(3);
a[3].push_back(2);
// 2과 4를 연결한다.
a[2].push_back(4);
a[4].push_back(2);
// 2와 5를 연결한다.
a[2].push_back(5);
a[5].push_back(2);
// 3과 6을 연결한다.
a[3].push_back(6);
a[6].push_back(3);
// 3과 7을 연결한다.
a[3].push_back(7);
a[7].push_back(3);
// 4와 5를 연결한다.
a[4].push_back(5);
a[5].push_back(4);
// 6과 7을 연결한다.
a[6].push_back(7);
a[7].push_back(6);
// BFS를 수행한다.
BFS(1);
return 0;
}
결과는 1 2 3 4 5 6 7이 나온다.
BFS는 너비를 우선으로 하여 탐색한다는 특징이 중요한 것이고, 이를 이용해 다른 알고리즘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핵심이다.
다음 시간에는 깊이 우선 탐색(Depth First Search)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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